자동차 산업 - Automobile Industry

자동차 산업은 전통적인 제조업이기 때문에 데이터분석이나 데이터사이언스와는 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로는 깊은 관련이 있으며 데이터사이언스가 가장 필요한 분야 중 하나이기도 하다.

자동차내의 데이터사이언스

CAN - Control Area Network

자동차내에는 많은 유닛(Unit)들이 있고 이 유닛들은 센서와 간단한 계산장치들을 가지고 있다. 이 유닛들은 서로 통신을 통해서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네트워크방식이 CAN이다.

즉 사람들이 타고다니는 최신의 자동차는 자동차내의 유닛들이 모두 CAN을 통해서 데이터를 주고 받고 있다. 이 CAN으로 굉장히 많은 데이터를 매우 빠른 속도로 주고 받으며 이 데이터를 분석해서 자동차의 고장여부등을 파악하기도 하며 운전자의 행동패턴을 인지하기도 한다.

MM-CAN (MultiMedia CAN)

멀티미티어는 라디오, 스피커, 네비게이션과 같은 멀티미디어 장치들간의 네트워크이다. 스티어링에 붙어있는 라디오 볼륨 버튼과 같은 것이 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가 전달되고 라디오와 네비게이션들을 조절한다.

Chassi CAN

섀시 CAN은 자동차의 주행, 구동과 관련된 것들이다. 엔진을 포함하여 브레이크, 엑셀 등과 관련이 있는 매우 중요한 정보가 이 네트워크 안에서 데이터를 서로 교환한다.

Body CAN

문, 창문, 의자, 와이퍼와 같이 자동차의 구동에 실제 상관이 없는 부분을 바디라고 한다. 바디안에서의 데이터 교환을 하는 네트워크가 body CAN 이다.

텔레메틱스 - Telemetics

최근의 자동차는 모두 모바일 전화망을 이용해서 원격통신을 하는데 원격문잠금, 도난방지등과 같은 기능을 위해서 자동차가 원격으로 통신하는 것을 텔레메틱스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