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광고 - Ad Tech

온라인 광고라고 하면 PC 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등에서 웹서핑을 할 때 웹사이트에서 보여지는 배너광고를 생각하면 된다.

이와 관련된 기술을 애드 테크놀로지(Ad technology)라고 하고 줄여서 애드테크(Ad tech)라고 말한다. 이런 기술을 주 사업으로 하는 회사들을 애드테크 컴퍼니(Ad tech company)라고 한다.

우선 이 비즈니스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광고 배너를 화면에 보여주는 것이 무슨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며 데이터과학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이 배너가 보여지기 위해서 거치는 단계를 이해하게 되면 얼마나 정교한 기술이 필요한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 노출 방법의 종류

광고의 노출 방법이라고 했지만 사실 광고가 어떤 사람에게 어떤 광고를 노출할 것인가의 방법에 대한 것이다.

무작위 광고 - Random banner

무작위로 광고를 노출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광고 노출 방법을 말합니다.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고 의뢰받은 광고를 랜덤으로 선택해서 보여주는 것이 전부입니다.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지만 광고의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최근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리타겟팅 광고 - Retargeting Ad

리타겟팅(Retargeting) 또는 리마켓팅(Remarketing)이라는 광고는 웹서퍼에게 같은 광고를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노출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세그먼트 광고 - Segment Targeting Ad

웹서퍼의 세그먼트를 분류하고 그 세그먼트에 맞게 광고를 노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문맥 광고 - Contextual Targeting Ad

웹서퍼가 지금 보고 있는 페이지에 어울리는 내용의 배너 광고를 보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요리와 관련된 커뮤니티의 글을 웹서퍼가 열었다면 그 페이지의 가장자리에 요리기구에 대한 광고를 보여주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네이티브 광고 - Native ad

네이티브 광고는 광고가 노출되는 페이지에 마치 광고가 아닌 것처럼 노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텍스트 형태의 광고가 많습니다.

뉴스의 관련기사처럼 광고를 기재한다거나 마치 리뷰글인 것처럼 글을 게제했지만 사실상 광고인 것을 말합니다.

웹서퍼에게 광고가 아닌 것 처럼 혼동을 주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람을 속이는 것이기 때문에 윤리적인 문제가 있습니다.